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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정보

로보택시 관련주 중국 기업 TOP6

by 경제 정보 레드덕 2024. 10. 13.

로보택시가 요즘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24년 10월 10일, 테슬라는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픽션 스튜디오에서 CyberCab로보택시를 선보였다. 중국도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 분야에서 여러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데, 그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기술 차이점

테슬라는 주로 카메라 기반의 순수 비전처리 기술을 채택했으며, 신경망과 대량의 데이터 학습을 통해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테슬라의 FSD(Full Self-Driving) 기술은 그들의 핵심이다. 현재 FSD시스템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사용 가능하며, 2025년 1분기에는 중국과 유럽에도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 시장의 자율주행 서비스는 차량-도로 협동 기술을 선호한다. 이는 차량 자체의 감지 및 의사결정 시스템에만 의존하지 않고 도로 인프라와의 데이터 교환을 통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오늘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로보택시와 유사한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율주행 기업 현황

1. 바이두 Apollo

  • 설립일: 2017년 4월 (최초로 Apollo 계획 공개)
  • 종목코드: BIDU
  • 설명: 바이두 Apollo는 바이두 산하의 자동운전 플랫폼으로, L2부터 L4까지의 자동운전 설루션을 제공한다. 바이두 Apollo의 로보택시(자동운전 자동차)는 이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도시에서 운영 중이며, 누적된 서비스 주문은 600만 건을 넘었다. 바이두 Apollo는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며, 국제 기업과 협력 중이다.

 

2. Pony.ai

  • 설립일: 2016년 12월
  • 설명: 포니.ai는 L4 수준의 자동운전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도요타 중국 및 광저우 도요타와 합작해 '추펑지능과기'를 설립했다. 포니.ai는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 완전 무인 운전 출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여러 도시에서 테스트 및 운영 중이다.

 

3. WeRide

  • 설립 날짜: 2017년
  • 종목코드: WRD (나스닥 상장 계획)
  • 설명: 위라이드는 L4 수준의 자동운전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자율주행 택시(Robotaxi)와 자율주행 버스(Robobu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라이드의 Robotaxi 서비스는 중국의 여러 도시 및 아랍에미리트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했다.

 

4. 오토엑스 (AutoX)

  • 설립일: 2016년
  • 설명: 오토엑스는 도시 자율주행 설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의 또 다른 자율주행 기술 회사로, 무인 택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 여러 도시에서 테스트 및 운영 중이다.

 

5. 모멘타 (Momenta)

  • 설립일: 2016년
  • 설명: 모멘타는 자율주행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높은 정확도의 지도와 자율주행 설루션을 제공한다. 모멘타의 기술은 여러 도시에서 테스트 및 적용되고 있다.

 

6. 디디 자율주행 (Didi Autonomous Driving)

  • 설립일: 디디추싱 설립은 2012년, 자동운전 부문 설립은 2016년
  • 종목코드: DIDI
  • 설명: 디디추싱의 자율주행 부서는 L4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연구와 적용에 집중하고 있으며, 상하이 등지에서 도시 도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미래 로보택시


결론

이러한 기업들은 중국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분야의 대표주자이며, 기술 개발, 상업화 운영 및 시장 확장 면에서 테슬라와 경쟁 관계에 있다.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정책적 지원으로 이들 기업의 서비스는 앞으로 더 널리 적용되고 보급될 것으로 생각한다.